현재 위치
  1. 게시판
  2. Story

Story

스토리

게시판 상세
제목 20개월, 오가닉 멜로우 토퍼가 나오기까지
작성자 60seconds (ip:121.131.140.252)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0-2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99

20개월,
오가닉 멜로우 토퍼가 나오기까지











안녕하세요,
식스티세컨즈의 제품 디자이너입니다.

식스티세컨즈에서 매트리스와 토퍼, 가구의 기능과 소재에 집중하며 디자인을 하고 있고, 좋은 잠과 쉼에 관한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어요. 식스티세컨즈에는 어떤 제품이 있어야 하고, 우리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토퍼는 나에게 맞는 잠자리를 
찾도록 도와주는
좋은 수면 도구에요. 

2013년, 식스티세컨즈가 매트리스와 토퍼를 레이어드하여 사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한국의 수면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면 좋을지 안내 하였을 때만 해도, 우리나라 매트리스 시장에서 토퍼는 생소한 제품이었어요.


누군가는 가벼운 호기심으로, 누군가는 절실함으로 토퍼의 등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매장에서는 그 차이를 직접 체험으로 아실 수 있었지만,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어려울 수 있어, 온라인에서도 매장에서 안내해 드리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나에게 맞는 잠자리 찾기 라는 서비스를 만들기도 했답니다.








고객의 니즈가 다양해지고, 우리의 매트리스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왔어요. 2020년부터 리뉴얼된 리스탠다드 매트리스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빈틈없는 라인업으로 완성되었으나, 한편 높은 사양의 토퍼가 고객에게 장점으로만 어필되지 않고 있음을 체감했어요. 토퍼 시장의 성장으로 이미 다양한 토퍼를 경험해 본 고객은 좀 더 부담 없고, 이동도 보관도 용이한 활용도 놓은 토퍼를 원한다고 느꼈습니다.







식스티세컨즈의 ‘고밀도 메모리폼 토퍼’‘천연 라텍스 토퍼’는 매트리스의 디테일이 그대로 적용된 토퍼에요. 침대 위에 올려 함께 사용하면 기존 매트리스의 소프트함과 단단함은 유지하면서 안락한 감도를 만들어주고, 바닥에서 사용할 때에는 배김이 전혀 없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식스티세컨즈의 시그니처 라인이죠.


하지만 고밀도 소재를 고집하다 보니, 보관과 이동의 불편함 때문에 기존 토퍼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어필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고, 식스티세컨즈만의 실용적이면서 좋은 감도의 토퍼를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 토퍼를 없앨 것이냐, 유지할 것이냐 사이에서 다양한 고민을 했던 시기를 보냈답니다.





‘식스티세컨즈가' 
만드는 토퍼에 대한 고민,
고객이 식스티세컨즈에게 

원하는 제품은 뭘까?




토퍼 리뉴얼을 진행하면서 쇼룸 매니저, 디자이너, 마케터, CX 담당자 등 모든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듣고 발전시켜 나가며 여러 샘플을 제작했지만 결국 ‘고객이 진짜 이런 토퍼를 원할까?’ 라는 의문에 답하기는 어려웠어요. ‘좋은 토퍼는 이런 거야’ 하는 정답은 없지만, 많은 토퍼들 중 우리 제품을 선택하는 고객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싶었어요.


그래서, 처음으로 ‘고객 니즈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마케터들과 함께 설문지를 만들고 기존의 우리 토퍼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아쉬운 점이 무엇인지, 어떤 것이 좋았는지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시는 분들, 알지만 토퍼는 사용해 보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토퍼라는 것에 대해 알고 계신지, 토퍼를 구매한다면 어떤 점을 고려할지 등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설문 결과를 받아보니, 고객의 니즈를 명확하게 볼 수 있었어요. 아이가 사용하기에도 안전하고, 손님이 왔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고 펼치기가 수월하여 보관이 용이한 토퍼, 그리고 침대에서도 바닥에서도 편안한 쿠션감의 토퍼!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품에 어떻게 녹이고,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풀어갈 것이냐 하는 숙제를 안고 개발에 들어갔어요.





안정적이고 좋은 품질을
책임지는 생산 공장



수많은 곳을 거쳐 함께 하게 된 토퍼 공장의 대표님은 오랜 기간 폼을 연구하며,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계신 분이세요. 수년간의 노하우로 국내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고 품질 테스트까지 거치기 때문에 많은 자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제품에 대해 설명을 하면, 어떤 폼을, 어떻게 제작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주셨어요.


대표님은 안정적이고 좋은 퀄리티 유지를 위한 공장의 개선에 돈을 아끼지 않는 분이셨어요. 특히 냄새 탈취기를 보유하고 계셔서 메모리폼 생산의 중요한 이슈인 ‘냄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어요. 또한 CertiPUR라는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인증을 매년 받고 계셨지요. 메모리폼 인증서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인증서로 중금속 및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오존 붕괴 성분이 나오지 않아야만 받을 수 있는 마크에요.






이번 토퍼가 두 개의 폼을 사용하여 만드는 투 웨이 토퍼로 출시될 수 있었던 것도,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폼을 부착 시키는 자체적으로 개발하신 기술력이 있었기 때문이에요. 접착제를 사용하면 롤 팩 포장의 특성상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접착면이 떨어지게 되는데, 대표님만의 특수한 자체 기술로 폼의 접착면이 떨어지지 않게 제작하는 거죠.





사양 테스트에서는 동료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요

이번 토퍼 개발에서는 제일 비싸고 좋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만이 답은 아니었어요. 편안한 쿠션감을 위한 좋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가를 생각하며 적절한 균형을 맞춰가는 일이 중요했죠.




폼의 감도를 조정하면서 동료들의 목소리를 많이 들었어요. 여러 가지 폼을 가지고 와서 다 같이 누워보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양면 사용이 가능한 투 웨이 토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식스티세컨즈 구성원들은 부서에 관계없이 제품 개발의 샘플 확인 단계에서 진심을 다해 참여해요. 모든 제품 개발에 있어서 꼭 거치는 단계에요.




제품의 사양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토퍼, 매트리스에 있어서 디자인은 제품이 가지는 주요한 사양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해요. 앞 / 뒤 양면 사용이 가능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 디자인은 제품을 봤을 때 시선이 가장 먼저 머무르는 곳이며,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번 토퍼의 얼굴이자 간결한 디자인에 식스티세컨즈다움을 더하는 일이라 생각했어요.




그리고 원단의 기능성, 촉감, 봉제 디테일, 부자재의 컬러까지 모든 것이 갖춰지면서 전체적인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기존의 토퍼보다는 가격대를 낮췄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아주 저렴한 가격은 아니기 때문에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출시하기 위해 부자재의 디테일까지도 신경을 많이 썼어요.







토퍼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시리즈 제품들

새로운 메모리폼 토퍼를 테스트하는 도중, 토퍼와 어울리는 베개도 함께 출시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그리고 “이 매트리스에는 어떤 베개가 잘 어울려요?”라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는 쇼룸 매니저님들의 말들이 떠올랐지요. 솜 베개에서는 느낄 수 없는 폼 베개 특유의 감도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전혀 다른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메모리폼 베개를 만들게 되었어요.





더불어 보관을 위한 도구들도 개발하였어요. 토퍼에 이러한 사양을 모두 포함하여 판매한다면, 제품 자체의 단가가 높아져 부속품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고객들도 모두 그 돈을 지불할 수밖에 없게 되죠. 가방과 스트랩은 기존 고밀도 메모리폼 토퍼, 천연 라텍스 토퍼를 사용하시던 분들도 보관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출시 후 들려오는 소중한 후기들


소중한 후기들이 하나씩 올라오고 있어요. 동료들 모두 후기가 올라올 때마다 “힘들 때 이거 보면서 힐링 하자” 하는 말을 해요.


고객들의 사용 후기도 물론 힘이 되지만, 사실 제일 기분 좋은 순간은 함께한 동료들이 구매하고 싶다고 하는 말을 들을 때예요. 매장 점검하다가 오가닉 멜로우 토퍼에 잠깐 누우면 너무 기분이 좋다는 말, 테스트 기간 동안 딸아이가 잠투정을 안 했다는 말, 직원 구매는 언제부터 가능하냐 (모든 신제품은 일정 기간 동안 판매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 직원 구매는 잠시 미뤄두고 있어요) 등 깐깐한 육십사 식구들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이라면 누구든지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많은 분들이 오가닉 멜로우 토퍼로 잠자리가 편안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첨부파일 roqkfrl.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링크 공유

 주소 복사